II. 본문
ⅰ 예술작품의 복제
벤야민은 과거의 청동제품, 주화, 목판, 석판인쇄술 등 예술작품복제의 예를 들면서, 오늘날의 기술적 복제의 혁명성에 대해 언급한다. 즉, 영상의 복제과정에서 손이 지금껏 담당해온 가장 중요한 예술적 임무들에 눈이 대신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유성영화
복제기술의 발달은 예술작품의 아우라를 파괴한다. 오늘날에는 인터넷이나 서양미술사 책에서 루벤스의 그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아마도 우리는 네로처럼 죽어가면서도 만족을 느낄 정도로 진한 아우라의 세례를 받지는 못할 것이다. 물론 그렇게 보는 작은 사진은 웅장한 실물의 아우라를 완전히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시대가 흐르고 변화해도 예나 지금이나 사람은 사람에게서 영감을 받아 작품을 창작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인체 조각을 통해 표현된 인간의 표정과 작품의 의미, 그리고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고대 미술
작품 소개와 특징 및 감상
대표적인 구석
미술사에서도 널리 알려진 유명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모더니즘의 작가는 단 하나의 멋진 예술품을 제작했다면 팝아트는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을 만한 이미지를 복제하여 다수의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쉽게 표현하면 예술적인 면을 중시하는 사조에서 경제적인 면을 중시하는 사조로 바뀌
시대
인류가 채집경제에서 벗어나면서 질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종교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와 같은 급격한 변화를 혁명이라 부르고 있다. 당시의 작품,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Ⅰ. 오지호의 예술세계
오지호는 우리나라 서양화 도입의 선두세대로서 이 시기에 그에게 특히 주목되는 점은 역시 우리 근대 미술사 초창기에 있어 인상파 회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 제대로 소화해 낸 데 있다 할 것이다. 1938년 출간된 우리나라 최초의 원색화집인 《吳之湖․金周經 二人畵
시대 분위기를 더욱 잘 알 수 있다.
“아방가르드 시인과 예술가는 대중에게서 아주 멀리 물러남으로써, 자신의 예술을 어떠한 상대성이나 모순이 없는 절대성의 표현으로 집약시키고 또 상승시킴으로써, 그들의 예술을 고고하게 만들어 갔다. 이제 주제와 내용은 마치 전염병과도 같이 피해야만 할
서양예술사에서는 고대의 전형을 일부러 직접 모방하는 단계를 신고전주의라고 부른다.
서구 전통에서 여러 번 나타났던 고전주의 시기의 공통점은 고대의 전형을 숭배하는 것이지만, 그 전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은 시대와 장르(예를 들면 그림·건축·문학·음악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시
서양미술사는 여러 번에 걸쳐 여러 양식이 나타나는데 그리스 시대를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리스미술의 특징은 온화한 기후와 드넓은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조건하에 이들 세 문화의 속성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그리스 문화는 개방적이고도 세속적인 문화를 만들에 가게 된다. 여기